본문 바로가기
일상

"연간 100회 무료 대중교통 이용권, 신선한 정책 아니냐고?"

by twkim1981 2023. 12. 7.

목차

    대중교통무료

    국민들의 일상 속에서 대중교통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생활비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을 더욱 촉진하려고 제안된 '연간 100회 무료 대중교통 이용권'이라는 신선한 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도는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대중교통 이용 장려 정책의 현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대중교통비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 그린카드 등을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있지만, 예산 부족 문제와 자동차 이용자들의 대중교통 전환을 위한 추가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 연간 100회 무료 이용권 제도

     

    기본소득당 의원인 용혜인이 대중교통의 이용을 장려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그는 모든 국민에게 연간 100회의 무료 대중교통 이용권을 제공하는 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제안은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고, 자가용 이용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제안의 핵심은, 지하철과 간선버스, 광역버스, 마을버스 등의 이용 요금을 연간 100회분까지 무료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인 명의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에 지하철 요금 기준 100회분(14만 원가량)의 포인트가 충전되는 방식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용 의원은 이 제안이 실시되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 제안은 다른 선진국들이 이미 실시하고 있는 비슷한 정책들과도 비교될 수 있습니다.

    독일, 스페인, 오스트리아 등에서는 이미 대중교통 요금을 무료화하거나 크게 할인하는 등의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대중교통 연 100회 무료 이용권이 가져올 변화

     

    이 정책이 시행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던 사람들까지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어 환경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런 제도가 실시되면 대중교통을 더 자주 이용하겠다는 의향이 있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대중교통의 이용률을 증가시켜 교통량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대기오염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환경보호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가계별로 교통비를 줄일 수 있게 되면서 소비도 활성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 정책의 시행은 환경보호와 경제적 측면에서 큰 이점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4. 앞으로의 계획


    앞으로 교통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등의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300회 이상 이용한 승객들에게는 별도의 교통비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대중교통할인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발의만 된 상태인데 국회에서 어떻게 협의가 될 지 궁금해집니다.

    변경사항이 있으면 업데이트하여 소식 전달해 드리겠습니다.